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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GMB 5기] 4P & Value proposition (W1D4)카테고리 없음 2021. 9. 30. 11:51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1. 개인 Project로 진행 중인 브랜드를 4P의 구성요소로 분석해보세요.
< 마켓컬리 > ■ Product
- 물리적 차별화
마켓컬리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은 전문 MD가 70여가지 내부 기준에 맞춰 검토하고 검증한 상품
마켓컬리 자체 브랜드(PB) '컬리스'는 높은 품질과 안전한 가공 과정을 거쳐 탄생한 '가치 있는' 상품
마켓컬리 웹페이지와 APP을 통한 상세한 상품 설명 및 스토리텔링
- 서비스 차별화
세밀한 VOC(Voice Of Customer) 관리로 고객 불만 최소화
품질 관련 클레임 1% 이상 접수시, 클레임 고객뿐만 아니라 동일 상품 구매자 모두에게 환불 보상
■ Price
가성비가 아닌 고품질에 초점 ▶ 상대적 고가격 상품군
2,000여개 파트너사로부터 3만개 상품 대량 직매입 ▶ 중간 유통 과정 생략 ▶ 합리적 가격 제안 가능
■ Place
직접 유통 방식 - 웹페이지 및 안드로이드, iOS APP 등의 온라인 채널
■ Promotion
- 광고
TVCM
- 판매촉진
적립, 할인, 무료배송, 100원 구매 프로모션
- PR
마켓컬리 수상 실적 및 CSR 활동
2. 해당 브랜드는 고객에게 '어떤 마케팅 전략'을 통해 총체적인 이미지(Brand)를 전달하고 있나요?
√ 우리가 검증한 고품질 제품을 오늘 온라인 주문하면 다음 날 새벽에 받을 수 있다.
- 제품 전략 (물리적 차별화), 유통 전략 (직접 유통)
√ 첫주문은 물론이거니와 재주문 모두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온라인 기반 판매 촉진 전략
√ 게다가 우린 고객의 목소리에도 항상 귀를 기울인다.
- 제품 전략 (서비스 차별화), 촉진 전략 (PR)
▶ 마켓컬리는 고객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3. 만약 본인이 해당 브랜드의 Marketer라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울 것 같나요?
■ Product
마켓컬리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은 각 카테고리 별 전문 MD가 70여가지 내부 기준에 맞춰 검토하고 검증한 상품이다.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상품이 등록되고 판매되지만, 상품에 대한 고객 불만은 지속 발생한다. 마켓컬리의 고객을 선발하여 상품 검증에 참여시킨다. 이는 철저히 고객, 사용자 중심의 검증이 될 것이다. 사용자 중심의 검증을 통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고 클레임을 사전 방지할 수 있다. 검증 참여 고객은 마켓컬리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 Place
개인에게 집중된 유통 채널을 B2B로 다각화한다. 프리미엄 식자재 유통을 기반으로 고급 한정식 등 파인다이닝과 식자재 공급 판로를 개척한다. 파인 다이닝을 추구하는 쉐프들은 자신만의 요리를 표현하기 위해 식재료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음식의 퀄리티 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까지도 섬세하게 신경써서 손님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려 노력한다. 그런 점에서 마켓컬리의 사업 방향과 접점이 있다.
Value proposition (가치 제안)
1. 선택한 브랜드
킥고잉
- 국내 최초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
2. 브랜드 제품/서비스의 Value와 Cost는 각각 무엇인가요?
■ Value
새로움 : 시장에 없던 마이크로 모빌리티
퍼포먼스 : 최고 시속 25km/h 까지 주행 가능
접근성 : 도심 주요 스팟에 산재
편리성 : 두 다리는 기계에 올려 놓고, 레버만 움직이면 이동 / 대중교통 이용 피로도 감소
유동성 : 하차 후 원하는 위치 주차 가능
▶ 이동에 즐거움을 더하다.
■ Cost
가격 : 5분에 1,000원 기본 요금 이후 1분마다 100원씩 추가 요금 부과
진입 : APP 설치 후 핸드폰 본인인증, 운전면허증 등록, 신용카드 등록 등 서비스 진입 전 피로도 증가
자격 :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 이상의 자격 필수
제재 : 헬멧 미착용, 인도 주행, 2인 이상 탑승시 범칙금 부과
사고 : 각종 교통 사건, 사고 / 주차 사건, 사고
▶ '즐거운 이동'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3. 만약 본인이 마케팅 담당자라면 어떻게 Cost보다 Value를 높이도록 할 것인가요?
1. 음식 배달 시장
-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음식 배달 기반 사업체 제휴 제안
2. 대리운전기사
- 대리운전기사연합 제휴 제안
3.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 근거리 물류 이동에 활용 가능하도록 유통/운송업체 제휴 제안
▶ 근거리 이동이 가장 필요하거나 절실한 사람들에게 이동수단과 즐거움까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