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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드스테이츠 GMB 5기] What is growth marketing (W2D2)
    카테고리 없음 2021. 10. 5. 14:01

     

    본인이 이해한 '그로스 마케팅' 개념을 정리 / 기록합니다.

     

    최약 상태의 제품/서비스를

    최저 비용으로

    최다 실험함으로써,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최단 기간에

    최대 성장을 도모한다.

    최하, 최상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과정의 반복을 통해

    최장 유지할 수 있는

    최강 상태의 제품/서비스로 만들어간다.

     

    그로스 마케팅은 최고 효율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학습한 용어를 정리/기록합니다.

     

     

    ■ OKR

    Objective(목표) + Key Result(핵심결과)
    목표 : 동기를 부여하는 원대하고 이상적인 정성적 목표

    핵심 결과 : 목표를 달성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정량적 결과

    ex) 0000년 0분기 OKR

    [O] 더 많은 구매 전환을 일으키는 높은 품질의 웹사이트를 런칭한다.

    [KR] (1) 방문자 지속시간 100% 상승  (2) 구매 전환 30% 상승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ex) 0000년 0분기 KPI

    [비즈니스 목표] 전년도 동기 대비 매출 10% 증가

    [KPI] (1) 일별 판매량  (2) 전환율  (3) 사이트 트래픽

     

    AARRR

    퍼널(Funnel;깔때기) 그로스 마케팅 방법론

    서비스/제품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부족한 단계 확인/개선 전략을 세우는 틀

    한 명의 고객이 서비스/제품에 유입되어 최종 구매 후 추천하기까지의 전체 과정(여정)

     

    - Acquisition (고객 획득 단계)

    ex)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신규 고객을 어떻게 유치하는가?
    측정지표 : CAC, 신규 방문자 수, 신규 방문 유입 경로, 앱 설치, DAU

     

    - Activation (고객 활성화 단계)

    ex) 서비스, 제품 이용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를 active하게 이용하는가?
    측정지표 : 체류시간, 회원가입률, 이벤트 참여율, 트래픽, 페이지 뷰, 클릭 수, 쿠폰 발행 수

     

    - Retention (고객 유지 단계) 

    ex) 재구매, 이탈
    고객의 첫 구매 이후 서비스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가?
    측정지표 : 이탈률, 이탈 페이지, 재방문율, 재구매율, 이메일링, 푸시메시지

     

    - Revenue (고객 매출 단계)

    ex) 결제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가?
    측정지표 : 구매 전환율, 매출, 주문 별 객단가

     

    - Referral (고객 추천 단계)

    ex) 공유, 바이럴
    고객이 주변 지인에게 자발적으로 바이럴, 공유를 일으키는가?
    측정지표 : 공유수, 댓글 수, 추천 가입률, 추천 프로그램의 성과

     

    린(Lean) 스타트업

    ; 군살 없는, 낭비 없는

    짧은 시간 동안 제품을 만들고, 성과를 측정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

    제품아이디어>시제품개발>시장반응측정>학습>아이디어반영>제품개선>제품아이디어
    고객의 손에 더 빨리 제품/서비스를 쥐어주고 고객 반응을 파악, 더 빨리 고객의 반응 반영 > 더 자주 출시/업데이트

     

    애자일(Agile) 철학

    ; 기민한, 날렵한

    실행 중심의 민첩한 조직으로 만들기 위한 철학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일단 실행하고, 빨리 실패해보고, 무엇을 어떻게 고쳐야 할지를 배우고, 

    다시 시도함으로써 빠른 혁신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

     

    스프린트(Sprint)

    ; 전속력으로 달리는, 전력질주

    가설을 기반으로 한 실험문화

    빠르게 시제품을 출시하고, 고객의 반응을 학습하는 일하기 문화

    월-금 5일 안에 아이디어부터 실제 제작, 시험적용까지 실행

    고객과 시장의 반응을 학습한 뒤 월요일마다 다시 문제정의, 탐색, 아이디어 논의하는 과정 반복

     

    스크럼

    소규모 단위의 팀이 제품/서비스 개발을 완성하기 위해 스프린트를 진행하며,

    스프린트를 끊임없이 반복하여 제품을 업데이트하는 프로세스를 스크럼이라고 칭함

     

    칸반보드

    빠른 실험을 위한 업무 시각화 과정

    To Do / Doing / Done 으로 구분

    각각의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가시화

    스크럼과 스프린트처럼 빠르게 일하기 위해 주요하게 활용

     

    MVP

    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 기능 제품 (시제품)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최소한의 기능만 제작하여 출시

    작고 빠른 실험을 반복할 수 있던 이유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최소한의 기능만 제작하여 제품/서비스를 출시했기 때문

     

    PMF

    Product Market Fit - 제품 시장 적합성

    제품/서비스와 고객 사이에서 완벽한 조화 상태를 만드는 작업

    제품/서비스가 최적의 상태가 될 때까지 변화, 개선, 향상 작업을 반복하며 PMF를 맞춰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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