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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드스테이츠 GMB 5기] Data (W5D5)
    카테고리 없음 2021. 11. 1. 18:40

    영수증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데이터 정의 / 의미

    데이터는 단순히 관찰하거나 측정하여 수집한 사실(fact)이나 값(value)이다.

    단순 자료인 데이터가 모여 의미를 가진 정보가 되고, 정보를 바탕으로 현상을 통찰(insight)할 수 있다.

    + 데이터는 다른 데이터와 연결될 때 비로소 의미 있는 정보가 될 수 있다.

     

    영수증 분석

    분석 1. 페어 활동에서 활용한 영수증 데이터 분석 내용 요약정리

    누가(who): 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전라북도 군산에 거주하는 사람

    무엇을(what): 무엇을 사는가

    : 종량제 봉투, 스낵, 즉석밥

    언제(when): 제품이 언제 팔리는가

    : 2021년 9월 10일 17시 9분

    어디서(where): 어디에서 사는가

    : 노브랜드 군산 미장점

    어떻게(how): 어떤 지불 수단을 사용하는가

    : BC카드 일시불 결제

     

    왜(why): 이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무엇인가

    : 전라북도 군산시에서 자취 중이기 때문에 이 제품들을 구매하였다. 군산시에서만 사용 가능한 종량제 봉투를 구매했으며, 즉석밥 10개를 한 번에 구매했다는 것은 집에서 밥을 해 먹기가 귀찮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는 자취생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분석 2. 최근 구매 영수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문항에 답변

    누가(who): 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경기도 의정부에 거주하거나 잠시 머무른 사람

    무엇을(what): 무엇을 사는가

    : 와인, 스낵

    언제(when): 제품이 언제 팔리는가

    : 2021년 10월 29일 19시 6분

    어디서(where): 어디에서 사는가

    : 이마트 의정부점

    어떻게(how): 어떤 지불 수단을 사용하는가

    : BC카드 일시불 결제

     

    왜(why): 이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음주하기 위해 레드와인 중 하나인 홉노브 피노누아를 구매하였다. 와인에 곁들일 안주로 가벼운 스낵을 구매하였다.

     

     

     

    제품/서비스를 알게 된 순간부터 실제로 사용하고, 그 만족도를 평가할 때까지의 과정 정리

    (시간이나 이동 경로, 구매 단계 등에 따라 순서대로 정리할 것)

     

    목요일 오후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를 방문했지만 내가 찾던 종류의 와인은 비치해 두고 있지 않았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해당 제품을 이마트에서만 판매 중이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금요일 오후, 집에서 5km 이상 떨어져 있어 평소에는 잘 방문하지 않던 이마트로 향했다. 오로지 술을 사기 위해. 시식코너와 땡처리 코너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았다. 오직 주류 코너만 바라보며 우직하게 발걸음을 옮겼다. 대체 무슨 순서로 나열되어 있는지 모르겠는 주류 매대에서 어깨에 희뿌연 먼지를 쌓은 채로 나를 기다리던 '홉노브 피노누아'를 만날 수 있었다. 홉노브 혼자는 외로워 보여, 에스컬레이터 옆 매대의 꼬마오징어땅콩도 함께 집어 들었다.

     


    마케터라면, 위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홉노브 피노누아'는 이마트에서만 구매 가능한 점을 적극 홍보

    고객 실패 경험 최소화

    와인 매대 옆에 스낵코너 또는 안주 매대를 배치

    동반 구매 효과

    와인 입문을 위한 강연을 진행하고 수강자 대상으로 할인행사 진행

    와인 재고처리 및 이마트 브랜드 이미지 제고

     

     

    재구매하고 싶어 진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홉노브 피노누아'는 오직 이마트에서만 유통하고 있다.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와인 입문자

     

     

    비슷한 유형의 사람들이 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

     

    홈술 및 혼술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소주와 맥주의 틈바구니에서 와인은 대중화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우선 와인의 종류와 브랜드는 그 숫자를 헤아리기도 어려우며 가격도 종류만큼이나 천차만별이다. 마트마다 판매하는 와인 브랜드도 달라서 미리 검색해 방문하지 않고서는 헛걸음 하기 십상이다. 게다가 파리바게트에서 케이크 살 때 껴주던 와인 맛만 기억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시 시도해 볼 가치조차 없는 주류다. 이마트는 와인 입문을 위한 강연을 진행하고 수강자 대상으로 할인행사를 진행하여 와인 재고처리 및 이마트 브랜드 이미지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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